티스토리 뷰

반응형

데이터 라벨링 무료로 쉽게 배우는 방법과 달라진 교육 과정

데이터 라벨링이 2년 전부터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재택 부업으로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와 AI기술의 발달,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많은 분들의 부업에 대한 열망으로 점점 핫해지고 있습니다. 재택 부업을 넘어서 본업으로 할 수 있는 데이터 라벨링 무료로 쉽게 배우는 방법과 교육 과정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무료로 배우는 방법
데이터 라벨링 쉽게 배우는 방법

 

 

< 목차 >

 

1. 데이터 라벨링이란?

 

2. 데이터 라벨링 무료로 쉽게 배우는 방법

 

3. 데이터 라벨링 달라진 교육 과정과 내용

 

4. 데이터 라벨링 어느 정도 버나?

 

5. 마무리

 

 


 

 

1. 데이터 라벨링이란?

인공지능이 특정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알맞게 수집하고 가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인공지능(AI, Aritificial Intelligence)이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022년 고용노동부 직업사전에 정식등재되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떠오르는 직업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일을 하는 사람을 데이터 라벨러라고 합니다.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데이터 전문가입니다. AI 과외 선생님이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인공지능도 공부가 필요해요 @크라우드웍스 캡처

 

 

 

2. 데이터 라벨링 무료로 쉽게 배우는 방법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크라우드웍스라는 회사와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됩니다. 크라우드웍스는 인공지능 데이터를 구축하는 플랫폼이자 민간기업으로 자료 가공과 구축과 관련된 과정을 교육하고 관련된 프로젝트들을 체계적으로 라벨러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와 직업훈련포털인 HDR-Net이 자격 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올해 관련 과정이 '2023 국민내일배움교육'으로 지난 1월 25일에 오픈되었습니다. 기초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두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고, 전액 정부지원 과정이기 때문에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업을 듣는데 특별한 자격 조건이 없기 때문에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무료 수강!

 

 

유튜브와 언론 등에서 직장을 다니면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재택 부업으로 많이 추천되어 2023년 오픈한 교육과정 가운데 작업자 과정은 이미 3회 차까지 마감되었고, 검수자 과정은 2회 차까지 마감되었습니다. 추가 과정에 대해서는 공지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신청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

 

 

 

3. 달라진 교육 과정과 내용

데이터 가공 작업은 작업을 하는 작업자와 완료된 작업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검수자로 나뉩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작업자를 위한 입문과정과 중급과정이 있었습니다. 입문과정을 수료해야 중급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과정 이수에 따라서 데이터 가공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2021년 데이터 라벨링 입문과정
입문과정 수료 결과입니다. @HDR-NET 캡처

 

 

'2023 크라우드웍스 국민내일배움 교육 과정'은 작업자양성을 위한 기초 과정과 검수자 양성을 위한 심화 과정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기초 수업은 말 그대로 처음으로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적합니다. 심화 과정은 검수 실습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고난이도 작업 실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들도 두 개의 수업을 모두 수강할 수 있지만 작업자 입장에서 기초를 다지고 검수자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두 개 과정 모두 학습기간이 짧고 기간 내에 이수하지 못하면 재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수강하지 않도록 합니다.

 

 

2023 데이터 라벨링 교육 과정 비교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비교해 보세요

 

 

 

 

 

 

 

4. 데이터 라벨링 어느 정도 버나?

집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을 넘어서 전문직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데이터 가공 작업이 실제로 얼마 버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2021년 12월에 입문과정을 이수하고 부업이자 아르바이트로 작년 11월 30일부터 크라우드웍스에서 제공하는 작업을 처음 해 봤습니다. 인공지능이 읽을 수 있도록 가이드에 따라서 대화문을 입력하는 작업이었습니다.

 

 

크라우드웍스 작업 내역
총 12건의 작업 후 받은 포인트입니다.

 

 

11월 30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12건의 프로젝트로 304개의 대화문을 만들었습니다. 작업 전에 대화문당 230원이라고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총 6만 9천920원의 수익이 생겼습니다. 인출신청은 1천원 단위로 할 수 있어서 6만9천 원을 인출 신청했고 3.3%의 원천징수를 제하고 6만 6천730원을 입금 받았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실제 수입 공개
재택 알바 첫 입금받은 금액

 

 

금액이 적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추운 겨울 집에서 컴퓨터만으로 작업한 재택 알바로 받은 돈으로는 괜찮은 수입이라고 생각됩니다. 프로젝트별로 단가가 다르고 또 취업이 되어 월급을 받는 포지션도 오픈되어 있습니다. 입문 과정보다는 중급과정을 이수해야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더 많아집니다.

 

 

5. 마무리

데이터 라벨링은 인공지능이 많은 영역에 걸쳐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4차 산업 시대에 점점 더 중요한 직업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가 된 것입니다. 오늘은 데이터 라벨링 재택 부업 무료로 쉽게 배우는 방법과 달라진 교육 과정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