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설명서

와인 보관 방법 알아보자

세상 공부하는 삐약이 2022. 12. 25. 12:30
반응형

와인 보관 기본 조건과 방법 알아보자.

와인 보관은 다른 어떤 주류보다 중요합니다. 와인은 공기를 만나면 금방 변질되기 때문입니다.  또 보관하는 환경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와인셀러나 와인 냉장고 등에 병을 눕혀서 보관합니다. 그러나 요즘 대형 마트를 가면 병을 세워서 디스플레이 해놓습니다. 그러면 와인 보관 기본 조건과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와인 보관하는 기본 조건.

와인 보관할 때 확인해야 하는 기본 조건은 온도, 직사광, 습기 등입니다. 우선 산화 방지를 위해 온도 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합니다. 이때 온도는 10도에서 1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빛이 차단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직사광선이나 자외선을 받으면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미개봉한 와인의 경우는 코르크가 마르는 것을 막기 위해 70~80%의 습도를 유지하는 곳이 좋습니다. 미개봉 와인을 막고 있는 코르크가 마르면 공기가 들어가서 산화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향을 유지하기 위해 냄새가 없는 곳에 보관합니다. 서늘하고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냉장고에 보관을 하기도 하지만 와인은 진동으로도 산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진동이 있는 곳 역시 피합니다. 10도에서 15도의 서늘하고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며 직사광선이 없는 곳, 습도가 높고 진동과 냄새가 없어야 하는 것이 기본 조건입니다.

미개봉 와인 보관 방법.

위와 같은 기본 조건을 지키며 보관을 하기 위해서는 와인셀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 가정집에서 와인셀러를 구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개봉하지 않은 와인은 너무 춥거나 너무 덥지 않으며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어두운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고나 옷장 같이 빛이 차단되는 곳에 눕혀서 보관합니다. 이때 향이 없는 깨끗한 종이로 병 전체를 돌돌 말아 줍니다. 그 다음 오염 방지를 위해 랩으로 한 번 더 말아 줍니다. 그리고 나서 옷과 옷 사이 서늘한 곳에 끼워서 보관합니다.

개봉한 와인 보관 방법.

먹다가 남은 개봉된 와인은 세워서 보관합니다. 와인병을 눕히게 되면 산소에 닿는 와인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산화가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르크 마개 없이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남은 와인의 양에 따라서 더 작은 병에 옮게 담은 뒤 밀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되도록 더 작은 병으로 옮겨 담아 가득 채우면 산소와 접촉할 수 있는 면적이 줄어 산화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코르크 마개 대신 진공 밀폐 뚜껑인 와인 스토퍼를 이용해 보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스토퍼를 이용하면 기포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 이산화탄소나 질소, 이르곤 가스와 같은 무거운 기체를 와인 병 안으로 넣어주는 방법인 프리저브를 사용하면 2주에서 3주까지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굉장히 전문적이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와인 보관 방법은 까다롭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와인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만큼 와인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보관 조건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와인 셀러와 같은 전문적인 보관 장소가 없더라도 집에서도 충분히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와인 보관 방법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