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 설명서

와인 숙성 오크통 효과 배워보자

세상 공부하는 삐약이 2023. 1. 9. 14:14
반응형

와인 숙성 오크통 효과 3가지 배워보자.

와인 숙성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오크통에 담아서 숙성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포도주는 이 방법으로 숙성하거나 저장해 왔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는 것은 오크에서 나오는 색소와 향이 포도주 맛을 더 좋게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역할을 하는 와인 숙성 오크통 효과 배워보겠습니다.

1. 와인 숙성 오크통 향기 효과.

포도주를 저장할 대 오크통 안 쪽 면을 불로 구워서 바닐라 향, 콰이아콜, 그리고 초콜릿 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면을 태우는 것을 '토스팅(toasting)'이라고 합니다. 빵을 구울 때처럼 오크의 표면을 열에 그을려서 와인에 오크에서 나는 향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 열을 가하면 나무가 오그라들기 때문에 접착제 없이도 곡선 형태의 오크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오크통에서 와인을 숙성하게 되면 숙성기간에 따라서 총 41개까지의 아로마가 형성됩니다. 이는 오크통이 보관되어 있는 장소의 습도, 오크나무의 품종과 자란 지역, 위치에 따른 결의 차이가 증발하는 수분과 에탄올의 양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다양한 와인 향과 풍미를 만들어 줍니다.

2. 와인 숙성 오크통 탄닌 가미 효과.

타닌은 식물 줄기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크 나무에도 그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크통에 와인을 저장하고 숙성시키면 오크의 탄닌 성분이 와인의 탄닌에 가미되어 더 강한 탄닌을 만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마에서 통에 열을 처리하는 과정인 시즈닝 과정에 따라서도 탄닌의 함량이 달라집니다.

 

충분히 숙성되지 않거나 토스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나무에 와인을 숙성시키면 초록색 야채나 허브 향과 함께 거친 탄닌을 가진 와인이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크나무 자체뿐만 아니라 보관 통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시즈닝과 토스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탄닌이 가미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3. 와인 숙성 오크통 색상 변화 효과.

와인 숙성을 할 때 오크통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는 오크나무가 포도주의 색깔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레드 와인의 색깔을 결정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산화, 응결, 중합 과정을 통해서 색깔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때 오크 통에서 숙성하면 나무에서 추출되는 성분들이 안토시아닌을 발전시키고 강화시켜 와인 색깔을 더 오랫동안 유지하게 만듭니다.

 

오크나무의 기공을 통해 들어가는 적은 양의 산소는 와인 색을 안정화 시키는데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 나무에서 나오는 페놀 성분 중 하나인 엘라지닌(ellagitannin)은 안토시아닌을 보존해서 색상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크 나무에서 나오는 가장 중요한 바닐린(Vanillin) 성분은 와인이 페놀 성분과 반응하여 보랏빛 색소를 만들도록 합니다. 실제로 나무통 안에서 숙성한 와인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색상이 더 선명하고 오래 유지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와인 숙성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오크 효과로 더 풍성한 맛과 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오크통을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오크통은 비싸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내기 위해 숙성 용 탱크 속에 와인과 함께 오크 널빤지를 넣기도 합니다. 그만큼 오크 향을 선호하는 와인 애호가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와인 숙성 오크통 효과 3가지 배워봤습니다.

반응형